## 1. 일상으로 파고든 공포: 몸캠피싱 사기의 실체와 진화하는 범죄 수법 최근 모바일 앱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몸캠피싱사기’ 수법은 더욱 교묘하고 악랄하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범죄자들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톡’, ‘라인’, ‘텔레그램’ 같은 친숙한 도구를 범죄의 주무대로 삼고 있습니다. 이들은 처음에는 ‘데이팅 앱’이나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마치 이성 친구인 것처럼 접근하여 의심을 허물고 친밀감(라포)을 쌓습니다. 그 뒤 “이 앱은 이야기하기 힘드니 카톡이나 영상통화로 넘어가자”며 앱 이동을 유도한 뒤, 본격적인 ‘영상통화(영통)’ 또는 ‘화상통화’를 이용해 피해자의 음란한 행동을 부추기고, 이 전 장면을 몰래 ‘몸캠영상’으로 치명적인 약점을 만듭니다. 단순한 호기심에 받은 연락 한 통이 나의 모든 가족과 친구들에게 ‘몸캠피싱영상유포’가 뿌려지는 재앙 같은 몸캠피싱해결 결과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 몸캠피싱무대응이 정답이 아닌 이유: 2차 피해 예방과 현실 그럼 돈을 주지 주고 무작정 범죄자를 무시하고 숨어버리는 ‘무대응’이 해결책일까요? 이 역시 아주 신중해야 할 선택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디시인사이드’ 같은 곳에서 “그냥 무시하고 살면 된다”, “차단이 답이다”라는 글을 보고 준비 없이 차단을 끊었다가 보복성으로 ‘지인 유포’를 당한 ‘몸캠피싱유포사례’가 너무나 많습니다. 범죄자는 자신이 무시당했다고 느끼면 보복심에 시범케이스로 가족이나 친구 몇 명에게 영상을 전송하거나, 단톡방을 개설해 피해자를 초대한 뒤 공개적으로 영상을 유포하기도 합니다. 이미 그들의 PC에는 피해자의 ‘몸캠영상’과 ‘연락처’**가 고스란히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숨는다고 해서 범죄자가 가진 무기(데이터)가 사라지는 게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정보가 얼마나 넘어갔는지, 상대의 성향이 어떤지 분석하지 않은 채 무작정 차단하는 행위는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상담 없이 혼자 판단하는 것이 제일 위험한 행동입니다.
## 몸캠피싱업체 선정 기준과 비용: 사기 안 당하고 제대로 해결하는 법 이 위기 상황에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기술적 차단’입니다. ‘몸캠피싱업체’ 등 전문가들은 범죄자가 사용하는 ‘서버’를 역추적하고 데이터의 이동 경로를 찾아냅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출된 ‘주소록’ 정보를 변조하거나 삭제하고, 범죄자가 피해자의 지인에게 ‘몸캠피싱영상유포’를 시도할 때 이를 시스템적으로 차단하는 솔루션을 적용합니다. 구체적으로 들어 통신 오류를 유발하여 발송을 못하게 하거나, 대량의 더미(가짜) 정보를 보내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등 적극적인 ‘방어’ 작업을 구사합니다. 또한 혹시 모를 유포에 대비하여 P2P, P2P, 소셜미디어 등 영상이 공유될 수 있는 주요 채널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유출 시 ‘영상 삭제’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개입만이 ‘몸캠피싱유포협박’의 공포에서 벗어나게 수 있는 유일한 ‘몸캠피싱해결책’입니다.
## 몸캠피싱피해자모임의 조언: 자책은 그만, 이제는 해결할 시간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점은, ‘무대응 해결’ 이라는 안일한 유혹에 속지 말라는 겁니다. 능동적인 조치만이 ‘유포’를 차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몸캠피싱영상유포협박’ 앞에서 포기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곁에는 전문 기술과 법적 장치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 상담하고 희망의 첫발을 떼십시오. 어둠은 기술과 용기를 이길 수 없습니다.